명지산 등산지도/등산코스

높이: 명지산 1,267m (100대 명산)

위치: 경기 가평군 북면.

유래: 명주를 경기도에서는 명지라 부르는데 폭포의 깊이가 명지 한 타래를 다 풀어놓은
         것보다 더 깊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명지산의 이름도 여기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특징: 경기도 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으로 경기도의 최고봉인 화악산(1,468m)과
          가평천을 사이에 하고 있으며 20여km를 흐르는 산 동쪽의 가평천 계곡과
          익근리계곡의 명지폭포가 유명. 명지산 일대의 산과 계곡들은 경기도 내에서는
          첫째가는 심산유곡으로 알려졌음.

등산코스: (1코스: 6.3km 4시간)
                    익근리주차장 - 승천사 - 명지폭포 - 정상
                  (2코스: 6.5km 4시간 20분)
                    백둔리버스종점 - 아재비고개 - 명지3봉 - 명지2봉 - 정상
                  (3코스: 6.3km 4시간)
                    상판리버스종점 - 귀목고개 - 명지3봉 - 명지2봉 - 정상

산행길잡이: 익근리 주차장을 출발해 명지폭포를 거쳐 계곡 길을 이용 정상을 찍고
                       우측 능선을 이용하여 익근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을 하기로 했다.
                       주차장을 나와 계곡과 손을 잡고 콘크리트 도로를 따라 오른다.
                       약 1km 정도 오르면 승천사에 닷으며 큰 미륵불상이 눈에 들어온다.
                       여기서 좌측 등산로를 따라 약 2km를 오르면 명지폭포에 이른다.
                       계곡과 함께 산판길을 따라 1km 더 오르면 삼거리 이정표 앞에 도착한다.
                       우측은 능선길(2.4km)이며 좌측은 계곡 길(1.8km)이다
                       우린 오늘 날씨를 생각해 먼저 좌측 계곡 길을 선택해 오르기로 했다.
                       가파른 계곡 길을 따라 한참을 올라가도 끝이 안 보인다.
                       누가 그랬던가 명지산 산행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실감 난다.
                       바위와 나무계단을 지나 올라서니 이정표가 눈에 들어온다.
                       아직도 1km나 남아 있다는 이정표다.
                       이 길은 삼거리부터 정상까지 깔딱으로 보면 된다.
                       여기서부터 또 시작이다. 잠시 쉬어갈 공간조차도 없는 가파른 길이다.
                       한참을 올라 삼거리 능선에 도착한다.
                       우측은 정상(0.2km)길이며 좌측(1.2km)명지2봉 길이다.
                       이어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서면 시야가 탁 트이며 화악산, 국망봉, 운악산 등이 펼쳐진다고 한다.
                       이날은 날씨 탓에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
                       하산은 익근리 우측 능선길로 하산했다.

대중교통: 춘천행 전동차를 이용해 가평역에서 하차.
                  (역앞에서 버스를 타고 가평터미널로 이동 5분 소요, 도보 20분 소요)
                   가평터미널에서 용수동행 완행버스이용 명지산 입구에서 하차.(40분 소요)

▼버스 시간표▼

▼등산지도▼

▼산행코스▼

명지계곡에서 흐르는 물은 가평천으로 유입 된다.

등산로 초입

콘크리트 도로를 따라 오른다.

비가 와서 계곡에 물은 많다.

명지산 승천사 입구

승천사 입구 천왕문

승천사 입구 등산로 표지판

ㅎㅎ 궁색하다.

승천사내에 미륵불상

승천사를 지나 본격적으로 산행은 시작된다.

평범한 임도를 따라 오른다.

약 3km 지점에 있는 명지폭포 이정표.

이곳에서 60m 계단을 내려가야 명지폭포를 볼 수 있다.

약 8m 높이에서 괭음을 내며 떨어지는 물줄기.

잊지 않고 한 장을 담아간다.

이날 우중 산행이라 계곡에 물은 넘쳐난다.

너 나 할 것 없이 마구 토해낸다.

나무다리 위에서

빗줄기가 굵어진다.

계곡 속에 물은 쉴 틈을 주지 않는다.

한바탕 소나기로 등산로가 파였다.

꼽추 한 분 올라가신다.

비 오는 날에 뭘 저리 한 짐 메고 올라가는지...., 힘들게

장대비를 맞으며 삼거리에 도착했다.

여기서 우측 능선길 2.3km와 좌측 계곡길 1.8km로 나누어진다.

원점회귀를 위해 어느 쪽이든 한 곳을 선택해야 했다.

빡센 계곡길을 선택했다.

예상은 했지만, 초반부터 깔딱 이다.

아뿔싸 폭우 때문에 등산로가 막혔다.

생각 되로 빡세다.

비 맞은 디카가 슬슬 맛이 가기 시작한다.

세차게 퍼붓는 빗줄기로

온몸이 다져져 올라가기가 버겁다.

"휴"

아이고 아직도 1km란다.

"이런 된장"

똥 빠지게 올라갔다.

드디어 능선 삼거리에 도착했다.

안도에 한숨이 절로 나온다.

전망대에서 찍은 사진인데 배경이 없다.

정상석

사진화질 정말 구리다.

디카가 반 이상 맛이 갔다.

친구 병진이와

정상에서 보여야 할 화악산 국망봉은

누가 하얀 칠을 해놔서 보이질 않는다.

"어라" 여기도 안 보이네

언 놈이야 칠한 사람이 "버럭"

정상에서

"찰칵"

정상에 있는 이정표 우린 익근리 능선길로 하산했다.

벼르고 별러서 간 명지산.

우중 산행이라 힘도 들었지만

나름대로 즐거움도 많았다.

처음 생각은 정상을 찍고 2봉 찍고

백둔봉으로 하산할 계획을 세우고 갔는데

아쉽게도 날씨 탓에 정상만 찍고 왔다.

그래도 만족 대 만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