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산 육봉능선/등산지도

높이: 관악산 629m.

위치: 서울특별시 관악구와 경기도의 안양시, 과천시.

유래: 산꼭대기가 마치 큰 바위기둥을 세워 놓은 모습으로 보여서 "갓 모습의 산"이란 뜻의
            ‘갓뫼(간뫼)’ 또는 ‘관악’이라고 했다 한다.

특징: 빼어난 기암절벽과 울창한 산림이 어우러진 해발 관악산은 갓 모양을 닮은 아름다운
            바위산이다.
            서울과 경기도 경계에 널찍이 자리 잡은 관악산은 예로부터 수많은 전설과
            문화유적을 남겼다.
            주봉인 연주봉에는 고려 충신들의 애환이 담긴 연주대가 자리하고, 그 아래에는 신라 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알려진 연주암이 있다.
            산자락에는 과천향교, 온온사 등 다양한 볼거리가 풍성하여 4계절 모두 사랑받는 산이다.

등산코스: 1, 사당역-관음사-국기봉-마당바위-관악문-연주대(4.5km 2시간)
                      2, 서울대 입구-제4야영장-깔딱고개-연주대(5.5km 2시간)
                      3, 과천향교-대피소-약수터-연주암-연주대(3.2km 1시간 30분)
                      4, 과천청사-문원폭포-육봉능선-기상대-연주대(4.7km 3시간 30분)

산행길잡이: 과천청사를 바라보며 왼쪽으로 돌아가면 국사편찬위원회 건물이 나오고
                           그 옆으로 좁은 골목이 있다.
                           이곳이 육봉능선의 출발점이며 이 등산로를 따라 30분 정도 오르면 10m의 2단
                           문원폭포를 만나게 된다.
                           폭포에서 왼편 계곡 위쪽으로 10m 암반이 나타나는데 이곳의 샘터에서 식수를
                           마련 후 능선에 오른다.
                           이후 계곡이 끝나고 육봉능선이 시작된다. 그리 험하지 않은 암봉인 제1봉에 오면
                           팔봉능선이 보이고 육봉능선을 만나 안양으로 뻗어 가는 또 하나의 암릉이 보인다.
                           육봉능선은 먼저 인덕원 쪽에서 뻗은 능선을 만나고 이어서 안양 쪽에서 뻗어 올라온
                           암릉을 만난 뒤 549봉에서 팔봉 능선을 만난 다음 주봉을 향하여 뻗어 간다.
                           2봉은 완경사의 슬랩으로 5미터 로프를 설치해 놓았다.
                           암사면에 올라서면 3봉으로, 양쪽이 기둥처럼 버티고 선 좁은 석문을 통과해야 한다.
                           4봉은 30m 바위봉으로 50도 경사가 넘는다. 가장 어려운 구간으로 25m 로프가
                           필요하다.
                           5봉은 완경사의 암사면을 올라야 한다. 주능선이 바로 눈앞에 다가서고 뒤편으론
                           과천시가지가 보인다.
                           주능선에 있는 6봉은 제1 국기봉 이며 여기서부터 주릉으로 올라서게 된다.
                           육봉능선을 마친 후 연주봉 능선을 따라 7백m 오르면 서쪽의 암봉 능선이 보이는데
                           이것이 팔봉능선이다.
                           팔봉능선을 만나는 삼거리에 제2 국기봉이 있고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헬기장과
                           송신소를 거쳐 정상으로 이어진다.

대중교통: 사당역, 과천역 7번 출구, 정부과천청사역 11번 출구에서 도보 이동.
                      낙성대역 4번 출구, 신림역 2번 출구에서 버스 이용.

자료사이트:   {관악구청}     {과천시청}     {관광공사}

▼산행코스▼

청사앞 사거리.

청사뒤편으로 보이는 암벽이 가야할 육봉.

청사 앞 운동장을 끼고 산행 들머리인 국사편찬위원회 옆 쪽문으로 이동.

산행 코스인 좌측 육봉능선과 우측 송신소가 보인다.

들머리 이정표.

마지막을 장식하는 단풍.

미리보는 육봉능선.

폭포위 넓은 마당.

육봉능선의 초입.

"헉" 뭐야

초장부터 인사 사고다.

1봉 정상에서.

가야할 송신소 방향.

가파른 암벽은 계속해서 이어진다.

관악산의 백미"육봉능선"

코끼리 바위.

3봉에서.

최대의 난코스 육봉으로 가는 길.

끝에 보이는 곳이 육봉인 국기봉.

곳곳에 위험을 표시하는 안내판이 붙어있다.

로프도 없는 이곳을 내려와야 한다.

난코스인 저곳을 로프도 없이 내려오고 있다.

초심자는 어떡해?

밑으로 우회 길이 있다.

제1 국기봉.

팔봉능선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 이정표.

감탄이 절로나는 기암들.

새바위.

기상대 축구공에서.

연주암.

연주암 전망대에서.

정상석.

인증 들어가고~

하산길.

횃불바위.

코끼리바위.

지도바위.

관악문.

넓은 마당.

목탁바위.

해태바위를 마지막으로 사당역으로 하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