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청계산 등산지도/등산코스

높이: 청계산 658m.

위치: 경기 양평 성종면, 양서면.

유래: 청계산은 말 그대로 주변에 깨끗한 계곡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 아닐까.....
            청계산의 유래는 찾아볼 길이 없음.

특징: 양서면과 서종면 경계에 솟은 청계산은 한강을 북한강과 남한강으로 가르는
            용문산 산줄기 끝자락에 솟구친 산으로 한강기맥의 줄기다.
            한강기맥은 백두대간 오대산 두로봉에서 갈라져 나와 계방산, 용문산 등을 거친
            청계산에서 마지막으로 솟구친 뒤 부용산, 하계산을 끝으로 양수리 두물머리에서

맥을 다한다.
            예전엔 교통이 불편해서 수도권 일대의 세 개의 청계산 중 가장 알려지지 않은
            산이었으나 2008년도 중앙선 전철의 계통으로 인해 대중교통이 편리해 주말
            산행 코스로 인기가 많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사방이 막힘없이 트여 용문산과 백운봉, 유명산, 중미산 등이
            한눈에 들어오며 북한강과 남한강이 발아래 펼쳐지고 양수리 일대의 시원한 조망이
            아름다움을 더한다.
            등산 마니아들은 양수역을 출발해 하계산, 부용산, 형제봉, 청계산을 이어서 진행한다.

등산코스: ㅇ1코스 : [5.7km 2시간 50분]
                          국수역 - 신촌 - 국수봉 - 형제봉 - 정상
                      ㅇ2코스 : [4.6km 2시간 20분]
                         국수역 - 정자동 - 국수봉 - 형제봉 - 정상
                      ㅇ3코스 : [2.9km 1시간 20분]
                          중촌 - 탑곡 - 정상
                      ㅇ4코스 : [1시간 30분]
                           고현 - 된고개 - 정상
                      ㅇ5코스 : [3.28km 1시간 40분]
                           벗고개 - 송골고개 - 정상
                      ㅇ6코스 : [4시간 30분]
                          국수역 - 정자동 - 형제봉 - 정상 - 안부 - 샘 - 목왕리
                      ㅇ7코스 : [5.5km 2시간 50분]
                          신원역 - 야곡삼거리 - 형제봉 - 정상
                      ㅇ8코스 : [10.7km 5시간 30분]
                           양수역 - 하계산- 부용산 - 형제봉 - 정상

대중교통: 중앙선 전철을 이용해서 양수역, 신원역 2번 출구 국수역에서 하차.

◈등산지도◈

♣산행코스♣

오늘의 산행코스는 국수역을 출발해 신촌, 국사봉, 형제봉, 정상을 거쳐 형제봉, 신원역으로 하산하는 코스다.

국수역 1번 출구로 나온다.

입구를 나와 좌측으로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된다.

맞은편 이정표.

자차를 이용 시 국수역 옆에 주차장이 있다.

도로를 따라 굴다리 밑으로 들어간다.

굴다리를 나와 앞에 있는 사거리에 이정표가 있다.

사거리 이정표.

이곳에서 주로 신촌 방면 등산로를 이용하고 하산 시 정자동 방향(경사가 있음)을 이용한다.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도로를 따라 약 0.8km 정도 올라오면 입구에 주차장이 마련돼 있다.(무료)

산행 들머리.

입구 이정표.

예전에는 우측길이였는데 개인 사유지라 지금은 좌측으로 길을 새로 만들었다.

약수터.

음용수로는 부적합이다.

정자동에서 올라오는 갈과 만나는 삼거리 이정표.

국사봉으로 오르는 중턱에 있는 이정표.

도곡리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 이정표.

형제봉으로 오르는 갈림길 이정표.

우측은 형제봉으로 오르고 좌측은 형제봉을 거치지 않고 부용산으로 가는 길이다.

형제봉 전망대.

형제봉.(507.6m)

오늘은 정상을 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돌아와 여기서 신원역 방향으로 하산한다.
여기서부터 신원역까지는 3.7km 정도 걸린다.

안개로 가려져 시야에 들어올 남한강이 보이질 않는다.

청계리(탑곡)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 이정표.

정상으로 오르기 전 소나무로 가려진 마지막 쉼터.

정상석이 2개가 있는 청계산 정상부의 전경.

개인적으로 청계산은 4번째 등반이다.

하산길 이정표.

좌측은 올라온 길이며 우측은 한강기맥 길이다.

구름버섯.(약용이며 차로 끓여 먹으면 항암효과가 있다고 한다)

야곡 삼거리 이정표.(신원역 1.6km, 부용산 1.93km, 형제봉 2.1km)

산을 내려온 길을 바라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