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으나 격이 높은 산 인왕산 등산지도/등산코스

높이: 인왕산340m.

위치: 서울시 종로구, 서대문구.

유래: 산자락에 인왕사라는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 중종 때는 필운산이라 불리기도 해, 지금도 사직공원 근처엔 동네 이름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특징: 나라 안팎으로 이름난 산, 북한산이 남쪽으로 보현봉을 솟구치고 다시 북악에서 한 줄기는
            동쪽 낙산으로 또 한 줄기는 서쪽으로 뻗어 인왕산을 빚어 놓았다.
            풍수상으로 보면 조산인 북한산에서 주산인 북악산에 연결되고 낙산이 좌청룡이면 인왕산은
            우백호가 된다.
            서울의 중심에 솟아있으며 높지는 않지만, 산세는 웅장하다.
            특히 동쪽 기슭이 아늑하고 풍치가 빼어나 장안 제일의 명승지라 할 수 있다.
            북쪽 자락에 있는 부암동은 무계동이라 불리던 곳으로 중국의 무릉도원에 버금갈 정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던 곳이다.
            1968년 북한의 김신조 일당이 청와대를 습격하기 위해 인왕산 옆 산길로 질러왔다.
            그 사건 뒤로 인왕산은 일반인 출입이 통제되었다가 1993년 2월 24일부터
            오를 수 있게 됐다.
            또한, 인왕산과 북악산은 산길을 벗어나면 안 된다. 정해진 길만 걸어야 한다.
            일요일과 공휴일 다음 날은 입산금지다.

등산코스: ①독립문역 - 선바위 - 인왕산 - 세검정(총 2시간)
                      ②성곽안내소 - 북악산- 자하문 - 인왕산 - 독립문역(총 3시간 40분)
                      ③사직공원  - 인왕산 - 자하문 (총 1시간 40분)

대중교통: 사직공원 방면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또는 독립문역 1, 3-1번 출구을 이용.
                      문화촌 방면 - 홍제역에서 마을버스 이용.
                      부암동ㆍ자하문 방면 - 광화문역에서 마을버스 이용해 자하문이나
                      부암동사무소 앞에서 하차.

자료사이트:   {서울시}   {종로구청}   {관광공사}

◈등산지도◈

오늘은 독립문역 3-1번 출구로 나와 인왕산으로 오르기로 한다.
독립문역 1번 출구로 나와 인왕사로 오르는 길이 더 빠르긴 하다.

입구에서 우측으로~
1번 출구는 직진으로~

한마디로 현대아파트 후문이다.

현대아파트 후문 길을 따라 올라간다.

한양 도성길.

무악재 하늘다리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어린이 공원.

어린이 공원에서 본 인왕사.

어린이 공원에서 내려와 인왕사 일주문으로~
독립문 1번 출구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곳.

국사당 (국가민속문화재 제28호)
서울을 수호하는 신당으로 인왕산 기슭의 선바위 밑에 위치하고 있으나,
원래는 남산 꼭대기에 있었다 한다.

국사당에서 본 남산타워.

선바위 (서울시 민속자료 제4호)
형상이 마치 중이 장삼을 입고 서 있는 것 같아서 선바위라 불렀다고 한다.

선바위 뒷모습.

안산 정상부.

해골바위.

얼굴바위.

모자바위.

겹벚꽃.

달팽이 바위.

범바위에서.

범바위에거 본 인왕산 정상부.

인왕산 정상부.

정상석은 따로 없고 삿갓 바위가 대신한다.

하산길 청운동 방면과 그 옆으로 기차바위.

파노라마.

기차바위 능선.

뒤돌아본 인왕산 정상부.

부부 소나무 (연리지)

부부 소나무를 마지막으로 통인시장으로 해서 경복궁역으로 하산합니다.